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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시설 안전 및 정비 교육 훈련용 VR콘텐츠

 관리자 2023.07.20 13:30 2281

확장 컬럼
과제명 산업시설 안전 및 정비 교육 훈련용 VR콘텐츠
기업명 포미트파트너스(주)
대표자 심은섭
주요업무 사업총괄 운영 총괄책임자
이메일 davidsihm@gmail.com
홈페이지

 

산업시설 안전 및 정비 교육 훈련용 VR콘텐츠

  • business_center위탁기관제피러스랩
  • business주관기관포미트파트너스(주)
  • face총괄책임자심은섭
  • event총수행기간2021. 8. 1 ~ 2021. 11. 30. (4개월)
  • location_city소재지부산시 수영구 장대골로31번길 12, 1층
  • people구성원 수5명
  • description20년 매출액2,000천원
과제목표

과제목표

산업시설 안전 및 정비 교육 훈련용 VR콘텐츠 프로토타입 제작

수행기관 지원유형 사업분야 과제 결과물
주관기관 시제품 제작 실감형 콘텐츠 VR콘텐츠 프로토타입 1편

과제결과물

과제결과물

산업시설 안전 및 정비 교육 훈련용 VR콘텐츠 프로토타입 1편

아래 설명 참조

발전소 가스터빈 분해 정비

아래 설명 참조

발전소 가스터빈 분해 정비


사업 추진 내용

사업 추진 내용

사업내용 추진실적
  • 산업시설 안전 및 정비 교육 훈련용 VR콘텐츠 프로토타입 1편
    • 모회사의 인력 및 장비지원, 지원사업을 통한 시제품 제작 자금으로 VR콘텐츠의 모델링 고도고화 아웃소싱을 통해 VR콘텐츠 제작
  • 산업시설 안전 및 정비 교육 훈련용 VR콘텐츠 프로토타입 1편
    • VR콘텐츠의 모델링 고도고화 아웃소싱을 통해 VR콘텐츠 제작 중

추진일정

주요 사업성과 및 파급효과

수혜기업 사업성과 및 파급효과
포미트 파트너스
  • 산업시설 안전 및 정비 교육 훈련용 VR콘텐츠 제작
    • 산업현장 적용 VR 콘텐츠 확보
    • 2022년 매출 10,000만원 및 고용 3명
    • 국내외 산업현장 VR 교육을 통한 산업재해 감소
    • 성과물 바탕으로 산업 VR

향후 계획

성과활용 계획

  • VR콘텐츠 프로토타입 제작 완료 후 산업현장 적용
  • 추가 개발 및 크라우드 펀딩 참여
  • VR콘텐츠 홍보를 위해 국내 및 해외 관련 전시회 참관

향후 계획

세부 사업추진현황

가. B-CON 스타트업 사업화지원
1) 산업시설 안전 및 정비 교육 훈련용 VR콘텐츠

가) 과제 요약

지원분야 부산 콘텐츠코리아 랩 B-CON 스타트업 사업화지원 지원금액 10,000천원
과제명 산업시설 안전 및 정비 교육 훈련용 VR콘텐츠
기획의도
  • 1. 개발 배경
    • 본 개발은 대규모 산업시설(발전소 등)은 비용과 안전문제 등의 이유로 교육 훈련이 원활하지 않고, 효율도 떨어짐. 이에, 몰입감, 상호작용이 높은 가상현실 VR기술 적용하여,실제 상황과 매우 흡사하게 콘텐츠를 제작하여 산업시설 실무자들의 관리, 정비, 운용 및 비상 상황 대처능력을 숙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실제 정비 및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시, 능숙하고 적절한 대처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의의가 있음.
  • 2. 개발 목표
    • 1) 산업시설의 운전 및 정비절차 이해도 증진
    • 2) 안전한 교육 훈련
    • 3) 숙련된 실무자 양성으로 실수 방지
    • 4) 실제 상황과 비슷한 훈련으로 대처능력 함양.
결과물 요약
  • 1. 기술적 측면
    • 가. 신기술 정도 :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 나. 기술자립 기여도 : 대규모 산업시설을 대상으로한 가상현실(VR) 콘텐츠로 구현
    • 다. 파급효과 : 발전사 교육원뿐만 아니라 민간 실설 교육원에 확대 적용 가능
    • 라. 기술낙차 해소도 : 대규모 산업시설 특성을 반영한 안정 및 정비 교육 훈련용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로 숙련자와 비숙련자 간 기술 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비숙련 실무자의 실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음.
  • 2. 경제적 측면
    • 가. 사전 점검 누락으로 인한 비계획 정비 손실액 최소화
      - (보일러 기동 정지 시 손실액: 호기당 약 3억 원)
    • 나. 발전사, 민자발전소, 발전교육원 등 대규모 산업시설에 VR 콘텐츠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
      - 교육 훈련용 VR 콘텐츠 (0.5억)
      - 2022년 목표 5개 x 0.5억(목표단가) = 2.5억 원
    • 다. VR 콘텐츠 임대를 통한 수익창출 가능 : Rental Type Business Model
    • 라. 실감형 교육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해외 고객 개발로/수출로 인한 수익창출 가능 ⇒ Target : 미국, 중동 및 동남아시아 산업시설(발전소 등)
 
  • 기존제품의 모델을 보다 정밀하게 표현하여 실감력을 높임
  • 이전 모델과 비교하기
    • 포인트를 높여 정밀화
    • 실모델과 동일하게 컬러 포함
    • 실모델과 동일하게 컬러 포함
    아래 설명 참조

    이전 단순모델

    아래 설명 참조

    이후 개선 모델

    아래 설명 참조

    이전 단순모델

    아래 설명 참조

    이후 개선 모델

  • 개발 회의와 회의록
    개발 회의와 회의록1
    개발 회의와 회의록2
    개발 회의와 회의록3
    개발 회의와 회의록4
 

나) 제품고급화 최종결과물

  • 제품 고급화 전후 비교
    • 모델의 고도화
    • 정밀화에 따른 실감 체험감 증가

    산업시설 안전 및 정비 교육 훈련용 VR콘텐츠 프로토타입 1편

    고도화 작업 전1
    고도화 작업 전2
    고도화 작업 전3
    아래 설명 참조

    고도화 작업 전

    고도화 작업 후1
    고도화 작업 후2
    고도화 작업 후3
    아래 설명 참조

    고도화 작업 후

 

다) 홍보 및 향후 사업화 계획

  • 1. 향후 계획
    • VR콘텐츠 프로토타입 제작 완료
    • 추가 개발 및 크라우드 펀딩 참여
    • VR콘텐츠 홍보를 위해 국내 및 해외 관련 전시회 참관
  • 2. 지역사회 기여
    • 1) 신규 인력 채용
      가. 매출 발생에 따른 지역 청년 및 경력자 채용
    • 2) 지역경제 활성화
      가. 실감형콘텐츠 관련 산업 클러스터화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나. 산학연 연계를 통한 타지역 청년 유입 및 지역 청년 유출 방지 기대.
  • 3. 투자 유치 및 해외진출 가능성, 후속발전 가능성(연계콘텐츠 창출) 등
    • (1) 투자유치
      -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 참여
    • (2) 해외진출 가능성
      - 해외에도 원자력 발전소, 풍력발전소 등 대규모 산업시설에 대한 실감형 교육콘텐츠 수요가있음.
    • (3) 연계콘텐츠 개발
      1) 민간분야
      - 자동차 정비, 항공기 정비, 응급처치 등 민간분야로 교육콘텐츠 제작
      2) 메타버스 분야
      - VR기반의 B2C대상으로한 체험형 콘텐츠 제작